* 권고사항 : 우리들이 라이딩 할 때 최우선적으로 염두에 둘 것은 안전 또 안전이다.
도로에서의 안전운행
1.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반드시 내려서 끌고 가자.
2. 머리를 쳐들어 시선을 멀리 두고 상황을 미리 판단하며 달리자.
3. 대열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일정거리를 유지하며, 바로 앞 라이더와 그 앞 라이더의 라이딩 상태를 예의 주시하자. 그래야 응급상황 발생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4. 자동차의 사각지대에 절대 서지 말자. (차라리 차의 뒤에 서는 편이 낫다)
5. 맨 바깥차로의 중앙으로 가는 것이 더 안전하다. (교차로에서 직진할 때에도 오른쪽에서 들어오는 차와의 거리를 두기 위해서라도 중앙으로 달려야 한다)
* 편도1차선의 경우 경계선 내측의 20~30cm의 거리에서 1열, 2차선 이상일 경우에는 경계선 내측의 50~60cm의 정도의 거리를 두고 2열로 라이딩하자. 이것이 갓길보다는 안전하다.(갓길쪽에는 울퉁불퉁한 요철 부분이 많으며, 잔돌, 철심, 깨진 유리조각 등 잔해물이 많이 산재해 있다)
6. 자동차운전자들이 자전거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도록 일직선으로 주행하자. (예컨대 좌회전을 하려면 1, 2차선으로 이동하지 말고 보행자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수직으로 꺽어 가자)
7. 방향을 바꿀 때마다 손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렸다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가리키는 수신호를 하자.
8. 안전·보호장비를 꼭 착용하자. (헬멧은 눈썹에서 2.0~2.5cm 이상 올라 가지 않도록 눌러 쓰자. 턱 끈은 입을 크게 벌리기 어려울 정도로 조이자. 눈에 잘 띄도록 밝은 색상의 웃옷을 입자. 후미등, 전도등을 달자. 장갑, 무릎·팔꿈치보호대, 마스크를 쓰자. 고글을 쓰자.)
9. 자전거도 차이다. 역주행을 절대로 하지 말자.
(49‘9/19 스위스제네바에서 작성된 도로교통에 관한 협약<Convention on Road Traffic> 과 국내 도로교통법 제22조 13호)
10. 브레이크 사용시 앞바퀴 60%, 뒷바퀴 40%의 힘으로 제동한다.(앞 브레이크는 제동 목적이고, 뒷 브레이크는 정지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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