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운동

[스크랩] 고혈압 낮추는 방법, 비교분석

선릉교회 2019. 2. 10. 20:55

고혈압 낮추는 방법, 비교분석




<참고논문>

1. 폐동맥고혈압 진단에 있어 N-terminal pro-Brain type natriuretic peptide 측정의 유용성 utility of the measurement of plasma N-terminal pro-brain type natriuretic peptide as a diagnosis of pulmonary hypertension

2. 승압제를 사용하는 쇼크 환자에서 맥파전달시간을 이용한 비침습적 혈압 측정에 대한 비교 연구 A study of the blood pressure estimating method using pulse wave transit time in shock patients who use of vasopressors

3. 규칙적인 운동이 고혈압유발 흰쥐의 심근에서 Bcl-2발현 및 Apoptosis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gular Exercise on the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in Myocardium of L-NAME induced Hypertensive Rat

4. 고혈압 환자에서 좌심실 중벽 기능과 경동맥 내막-중막 두께와의 상관관계 The correlation between midwall function and carotid intima-media thickness in hypertensive patients


 


고혈압은 뚜렷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없어 진단이 되더라도 질환으로 인식하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고혈압을 방치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는데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은 물론, 이로 인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혈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는지,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이 혈압을 낮추기 위해 복용하는 것이 바로 ‘고혈압 약’ 입니다.


고혈압 약은 그 원리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뉘는데 첫번째는 심장 박동수를 약하게 수축하면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베타차단제, 두번째는 혈액의 수분을 강제로 배출시켜 혈압을 내리는 이뇨제, 세번째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혈관확장제입니다. (혈관확장제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고혈압약은 한번 복용하면 평생을 복용해야 하며 그 부작용 역시 무시할 수 없는데 잦은 기침, 수족냉증, 신경통, 현기증, 피로 등의 가벼운 증상부터 당뇨병, 신장장애, 간성혼수, 녹내장과 같은 중증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혈압약을 평생 복용해야한다는 이유는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지 못하고 일시적으로 혈압 만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잘못된 식생활습관, 운동부족이 주요 발병원인으로 이로 인해 혈액 내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쉽게 끈적해지고 뭉치게 됩니다. 이러한 혈액을 순환시키기 위해 심장은 계속해서 더 큰 압력을 내보내는데 이 상태가 반복되면 고혈압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이때 위와 같은 혈압약을 사용할 경우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는데 문제는 약효가 떨어지면 혈압이 다시 오르고 혈관의 탄력성까지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고혈압 약에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따라서 무조건 혈압약에만 의존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이보다 근본적인 원인인 ‘끈적해진 혈액’ 개선해 혈압을 낮춰야 하는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입니다.


평소 매일 30분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알코올이나 기름진 음식, 튀김류, 과자, 빵, 음료수 등의 섭취를 삼가고 통곡물, 야채, 과일 위주의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더불어 고혈압 낮추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그중 에서도 효능이 가장 뛰어난 것은 단연 홍삼, 홍삼은 국내외 수많은 임상시험 및 연구논문을 통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능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임상자료를 토대로 홍삼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곽이성 박사 팀은 인위적으로 중성지방 수치를 높인 실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만 홍삼을 복용시키고 중성지방 농도를 측정했는데 그 결과, 홍삼을 복용하지 않은 그룹과 비교, 중성지방 농도가 무려 17.6%나 낮아졌습니다.


 


송용범 박사 팀에서도 고지방사료를 먹여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인 실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만 홍삼을 투여하고 변화를 비교한 결과, 홍삼을 투여하지 않은 그룹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25mg/g이었지만 홍삼투여그룹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17mg/g로 33%나 낮았습니다.



 

또한 차의과대학교 정동혁 교수 팀은 고혈압 환자 10명을 대상으로 2주간 매일 5g의 홍삼을 복용시키고 혈압 수치를 측정했는데 그 결과, 홍삼 복용 전과 비교하여 혈압 수치가 평균 18%, 최대 30%나 줄어들었습니다. (같은 실험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도 30%나 줄어들었다.)


 


"홍삼 복용 콜레스테롤, 혈압, 염증 수치 등을 비교해보니 모든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차의과대학 정동혁 교수-


이처럼 홍삼은 많은 임상시험을 통해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상당한 효과를 나타내지만 마지막으로 어떤 홍삼을 먹어야 하느냐의 문제가 남습니다.


백화점, 마트, 동네 어딜 가든 많은 홍삼매장들이 있지만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참 많이 다르고 품질의 차이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홍삼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따라 그 효과의 차이가 클 수 밖에 없어 잘 따져 보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홍삼회사들은 열수로 추출하는 물 추출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경우 추출하고 남은 홍삼박에 물에 녹지 않는 많은 지용성 영양성분이 남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엔 “온체식홍삼”이라 해서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곳들이 있는데 기존의 제품들과 비교해 상당히 괜찮아 보입니다. 이 부분은 잘 정리해 놓은 전문가 글이 있어 그 글을 보시는게 이해가 더 쉬울 듯 합니다. 


건강관리들 잘 하시고 다음엔 한동안 난리였던 발암물질 고혈압약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글쓴이 : 좋은일(서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