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벽 릿지

암벽등반시 주의사항

선릉교회 2008. 12. 21. 18:55

암벽등반시 주의사항

 

암벽등반에서는 한 사람의 사소한 실수가 동료들의 생명을 위협하니 아무리 주의를 해도 부족하지 않다. 자기 과시적인 태도에선 사고가 일어날 여지가 높으므로 겸허한 마음가짐이 요구된다. 산이 많은 우리나라에선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암벽 등반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암벽등반은 오르기 전에 충분한 심적, 육체적 준비와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을 갖춰야 한다. 혈기를 내세워선 안되며 늘 겸손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규율은 질서이며 생명을 보존하는 요인이므로 엄격한 통제를 통해 개별행동을 금하고 팀웍을 중시해야 한다. 등반 중 사고를 당한 사람은 무수히 많다. 그러나 단순히 암벽등반 중 등반자의 체력이나 등반기술의 부재에 기인한 사고는 드물다.

 

산에서 일어난 사고는 대개 자연이란 거대한 힘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발생한 사고이거나 자만심과 무지에서 비롯된다. 자기자신과, 동료, 그리고 자연까지 함께 배려하는 게 '등반윤리'의 본질이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서로 도우며, 환경을 보호하는 문제와 더불어 등반방식 가치와도 이어진다. 암벽등반의 본질이 곤란함에 도전하고 이겨내는 데서 얻는 즐거움이라면, 올바른 등반윤리를 지키면서 라면 그 즐거움은 몇 배 상승할 것이다.

 

주의 사항

 

헬멧 착용을 생활화하자.

낙석을 조심하자.

바위틈에 있는 풀이나 썩은 나뭇가지는 잡지 말자.

자일은 밟지 말자.

확보는 생명이다. 등반자가 등반을 확실히 완료할 때까지 확보를 계속 보자.

등반 피치는 안전한 곳에서 끊자.

출발신호 및 완료신호는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하자.

다른 팀의 자일과 꼬이지 않도록 유의하자.

악천후나 사고시 침착하게 대응하자.

비상식, 식수, 방수 보온의류, 랜턴을 준비하자.

자연보호를 위해 쓰레기나 담배꽁초를 버리지 말자.

등반장비는 내 몸처럼 소중히 하자.

하강시 다른 팀의 등반에 방해가 안 되는 코스를 오르자.

신중한 태도와 적당한 속도로 하강하자.

자일이 크랙에 끼거나 암각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