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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중앙고속철도 | 미래철도 노선도 (노선제안중심)

선릉교회 2010. 1. 27. 23:25
[제안] 중앙고속철도 | 미래철도 노선도 (노선제안중심)
전체공개 2009.10.23 01:52
1. 노선구상 - 중앙고속철도

(1) 노선 : 량리~남양주~양평~원주~제천~영주~안동-의성.군위-동대구 고속철도 건설

(2) 설계속도 : 400km/h(상업운전 360km/h - KTX)


2. 정거장 구상

 - 기존역사 활용(필 정차) : 청량리, 원주, 영주, 동대구

 - 정거장 신설 : 남양주, 제천/양평(현 역사 내 교량형 선하역사 신설), 안동(안동시 풍산읍), 의성

 - 강원권 연계노선 : 이설되거나 신설, 개량되는 기존의 정거장 활용(강릉, 동해, 속초, 정동진, 양양, 평창)

3. 중앙고속철도 노선도



중앙고속철도(KTX) :  

   *청량리~남양주~양평~원주~제천~영주 간 45분(총 연장 약 169.3km, 운행속도 300km/h)

    ㄴ 중앙선 복선전철화 시, 현 214km에서 191.3km로 단축되며, 이 단축된 노선 연장의 10%를 감산하여 산출함.

    ㄴ서울~대전 간 경부고속철도(KTX) 50분 소요 - 약 166km(서울-금천구청 기존선 운행)

  

   *영주~안동~의성~동대구 간 25~30분(총 연장 약 90km대~118.8km, 운행속도 300km/h)

      ㄴ중앙고속국도로 운행하는 영주-동대구 간 우등고속의 운행거리에서 10% 감산함.

          ㄴ우등고속 : 동대구(대구중앙)~영주 : 1시간40분(131.6km, 중앙-금호JCT-경부고속국도 경유)

      ㄴ중앙고속국도의 '예천드리프트' 구간도 있으므로, 추정치 거리 118.8km는 더 줄어들 수 있음.

      ㄴ 서울~천안아산 간 경부고속철(KTX, 시속 300km/h) 34분 소요 - 약 96km(서울-금천구청 기존선운행)

  

KTX의 상업운전 속도를 현 300km/h에서, 동력분산식 400km/h급 열차의 개발을 통해 360km/h로 증속할 계획이 있으므로 소요시간은 더욱 단축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