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사용법 7
"Rock on" to foot hold(무릅 앉기). 2
등반경력이 오래된 클라이머인 Alan Nelson은 발과 다리를 강화하는 방법은 쉽다고 지적한다.
홀드 위에서 흔들림 없이 서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쪼그려 앉기, 다리 압박하기, 장단지 들어올리기, 다리 꼬기와 뻗기 등의 웨이트 트레이닝을 제안한다.
Zlipper(모카심 같은 끈 없는 암벽화) 같은 부드러운 클라이밍 슈즈를 신고 자주 볼더링이나 클라이밍을 하면서 발의 힘을 향상시킬 것을 제안한다.
또 그는 여름을 프릭션 슬랩 등반, 깐테 등반을 하면서 보낼 것을 제안한다.
사실, 초보자에게 발 동작은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바위를 등반하는 것이다.
각각의 바위는 그 바위 특유의 발 홀드를 가지지만 그 홀드를 통해서 배운 테크닉은 다른 종류의 바위를 등반할 때에도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사가 급한 화강암의 크랙에 레이백으로 스미어링 하는 것은 밋밋한 석회암 돌출부에서 동작을 취할 수 있는 테크닉이 된다.
페이스 홀드에서처럼 포켓 홀드의 가장자리에 엣징하는 것은 포켓 안으로 깊이 발을 디딘다면 절대로 될 수 없는 long reach(길게 뻗는) 바디 포지션을 가능하게 한다.
긴 시간 동안의 등반여행은 실내 암장에서 보낸 시간의 양보다 더 많은 발 동작을 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