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펠링(Rappeling) 하강기법
모든 등반 활동에서 하강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등반 활동 중에 사고 발생율이 많은 부분도 바로 하강 활동입니다. 등반에 성공했다는 안도감, 피로, 추위, 저녁 시간에 다가오는 폭풍 등 많은 요소들로 인해 등반가는 하강 준비를 서두르게 되고 여기서 실수를 저지르게 됩니다. ☞ 여유를 가지고 철저한 하강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 추락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십시오.
▶ 앵커는 반드시 두개를 설치하십시오. ▶ 로프의 끝에 반드시 매듭을 만드십시오. ▶ 다음번 확보점까지 로프 길이가 충분한지 확인합니다.
▶ 안전벨트가 정확하게 조여졌는지 확인합니다. ▶ 카라비너를 완전하게 잠급니다. 앰디 볼락과 같은 자동 잠금 카라비너를 사용하면 효과적. ▶ 하강 장비 아래쪽에 션트 또는 매듭을 해서 이중 확보를 합니다.
▶ 아무리 피곤하더라도 자기의 안전을 위해서 하강 준비와 하강에 집중합니다.
☞ 하강을 할 때에는 동료들 중에서 가장 경험이 많은 사람이 제일 먼저 내려갑니다. ☞ 첫번째 하강자의 판단에 따라 두번째 확보 장치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 하강을 할 때에는 불필요한 점프를 하지 말고 천천히 내려옵니다. ☞ 사용하는 로프 두줄은 서로 꼬이지 않게 주의합니다.
▶ 지상에 도달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확보하고 다음 사람이 로프를 사용해도 된다는 것을 알립니다. ▶ 한쪽 로프에 하강 장비를 묶어 놓으면 위쪽에서 끌어올립니다. ▶ 지상에 도달하면, 다음번 하강자를 위해서 로프의 끝에 만들었던 매듭을 풀고, 로프를 끌어올려도 된다고 신호를 보냅니다. ▶ 로프가 올라가는 동안 꼬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다음번 하강자가 준비가 되면 로프의 양 끝에 매듭을 만들고, 양쪽 로프 길이가 똑같은지 확인합니다.
|